안녕하세요. 시티투어 관광객입니다.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운영 , 가격, 코스 , 운영진 참 좋았습니다. 김@ 가이드님의 전문성도 좋았어요. 방역수칙도 부드럽게 잘 전달해주시고 운영도 부드러웠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인 시스템에 문제라고 해야할까요. 좋은 프로그램인데 홍보와 운영이 아쉬워 글을 남깁니다.

저는 서울에 거주하며 모두 아이폰 모바일을 이용했다는 점 먼저 알려드립니다.

1. 예약 사이트가 중구난방

지금 글을 작성하는 사이트에서 예약화면은,


으로 안내되어 있으나 탑승코스 선택이 되지 않습니다. 탑승코스도 순환2개, 정기2개, 끝난지 언제인데.. 비엔날레 특별코스1개. 운영중 인 코스가 전부 안내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의 상세 내용은 여기에 있더군요. 

반면에 이 홈페이지 홈에서 팝업되는 예약화면에서 누르면,

무장애 버스 시티투어로 연결됩니다. 여기선 실제 운영되는 더 상세한 코스가 안내되는걸 보아 실제 예약페이지로 비중이 높은 곳은 이 곳 같으나, 모임 장소나 운영시간(시작과 끝) 등이 전혀 뜨지 않습니다. 예약 전에 장소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시간은 예약과정에서 대략적인 장소(송정역, 터미널 등)는 뜨나 정확한 승차장소가 뜨지 않습니다. 특히 남도한바퀴가 진행되는 유스퀘어와 혼란 가능성이 크므로 버스정류장과 안내판 사진이 이 예약페이지에서도 떠야한다고 봅니다. 더군다나 빛고을남도투어는 시작지점이 유스퀘어 건너편 kbc 앞인데 오판하기 쉬운 구조입니다. 광주 거주자가 아니라면 알기 어렵습니다. 

저는 광주출신인데도 서울에 오래 있어 그걸 몰라 어찌저찌 유스퀘어까지는 갔으나 안내입간판을 보고 부모님이 말씀해주셔서 건너편으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예약후 카톡으로 qr 코드와 탑승권이 오지만 쓸 일은 전혀 없었습니다. 상세한 탑승 장소가 여기서라도 안내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지도앱과 연결되면 더욱 좋구요. 


가이드님께서 실시간으로 접속할 수 있는 정보 체계도 있어야한다고 봅니다.
저는 투어 전 날 4:40분쯤 예약했는데 가이드님은 명단을 4:30분쯤 받으셔서 저는 누락된 멤버였습니다. 버스를 놓치신 분이 있었는데 개별 연락을 위해서라도 가이드님이 연락할 수 있어야 하는데 연락방법이 없어보였습니다.  카톡 안내문자에서도 가이드님 번호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문제가 생긴다면 중앙 번호로 연락했을 것 같은데 시간 낭비가 심하지요. 가이드님의 개인 번호를 공개하기 어렵다면 업무용 휴대폰이나 태블릿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버스 승차 장소를 잘못 아셔서.. 늦게 오신 팀에 대하여 가이드님이 택시비를 지급해주셨는데 위에 언급된 안내, 연락체계, 입간판 등 하나만 제대로 되었어도 그럴 확률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비인지 세금인지몰라도 아까운 돈입니다. 

광주를 중심으로 남도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알차고 저렴한 가격으로 즐거운여행을 돕고, 미처 알지 못했던 지역을 새삼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아무래도 중장년층의 이용이 많아 보였는데 더욱 넓은 연령층의 이용을 위해서라면 직관적이면서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는 돈을 쓰긴 썼는데.. 사용자 입장에서 고민이 적은 시스템이 아닌가 아쉬웠습니다. 



+ 그 외 사소한…

버스도 코스별로 색이 다르다고 들었는데, 전면 디자인이 좀 더 시티투어 다워야 한다고 봅니다. 옆면은 좋았지만 앞면은 버스 맨 상단이든 하단에 한글과 영어 병기로 시티투어 버스 임이 분명히 나타나야 합니다. 지금은 하단에 흰색글씨로 영어로 필기체로 적혀있고, 상단에는 남도투어 등이 네온으로 뜨는데 인식이 잘 되지않습니다. 한글이 크면 더 좋겠지요. 우선은 내국인을 주 대상으로 하고 계신 것 같으니.

+ 입간판 영어 및 현재 장소 표시

이건 제가 제대로 못봤을 수도 있으나 외국인이 혹시 탄다면 유스퀘어 앞과  건너편을 구분해서 이동하긴 쉽지 않아보입니다. 유스퀘어 입간판과 건너편 입간판에 버스정류장처럼 이름이 다르게 부여되고 사용자에게 인식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관광 코스 개발하시고, 운영에 고생이 많으시겠지만, 관광객 입장에서 일관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시스템 구축에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